2009년 1월 11일 일요일

불조심

겨울철에는 항상 불조심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된다. 오늘 외출을 했다가 돌아노는 중에 동네 부근에서 큰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었다. 멀리서 보기에도 낙엽을 태우는 모양새는 아닌것 같았는데, 집에 다다러서 보니 동네의 한 목조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다. 화재 초기였고 금새 소방차가 출동을 하기는 했지만, 정말 불은 순식간에 번져버렸다. 목조 주택이니 만큼 더 쉽게 탄 것일지도 모른다. 동네 주민들이 나와서 걱정스레 바라보기는 했지만, 소방관들이 불끄는 모습을 지켜볼 수 밖에는 없었다. 엄동설한에 집에 불이 났으니 정신적으로 수습이 쉽지 않을 듯하다.

벽난로에서 발생한 화재라고하는데, 전원주택의 벽난로는 영화나 TV에서는 멋진 소품일지는 몰라도 현실에서는 골칫덩어리인것으로 보인다.불을 땔 때에는 불똥이 굴뚝으로 날아올라서 지붕이나 주변에 화재를 유발 할수도 있을 뿐더러, 일년에 한 번 이상은 분해 청소를 해주어야하고, 새나 곤충들이 집을 짓지 못하게 해야하고, 주택벽면 또는 천정과 열적으로 분리될 수 있어야하고, 불완전 연소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이나 굴뚝 침전물에의한 침니화이어등에도 대비해야하는 등 생각보다 손 볼 일이 많은 존재인 것 같다.

하여간, 리스크관리에 필요한 요소가 제대로 파악되어 있는지, 리스크에 대한 통제가 완벽하게 제어될 시스템이 있는지 다시한번 되돌아 봐야할 것 같다.

댓글 없음: